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옛날의 향수 속으로.. 응답하라 고전소설!

요즈음 복고 열풍이 대단합니다.

패션 뿐 아니라 TV 드라마 등 다양한 컨텐츠에서 복고를 소재로 삼고 있지요.

 

특히, '응답하라 1997', '응답하라 1994' 로 큰 사랑을 받은 '응답하라' 시리즈가 '응답하라 1988'로 돌아와 복고의 매력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고가 끊임없는 사랑을 받는 데에는 '추억' 이라는 요소가 강하게 자리잡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시절에만 느낄 수 있었던 감성과 향수는 많은 이들에게 공감과 가슴 따뜻함을 느끼게 해 주기 때문이지요.

 

TV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문학에서도 복고의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랜 세월과 추억의 흔적을 가지고 있는 작품들을 통해 우리는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것이지요. 특히 문학은 그 시대의 가치관과 생활상을 담고 있기에 그 의미와 가치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시대상과 유행을 담은 문학도 좋지만, 때로는 옛날의 정서와 감성, 아름다운 언어를 되짚어보는 것 또한 의미가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오늘은 지난 시간의 아름다움과 추억이 있는 문학 작품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분노의 포도

 

미국을 대표하는 소설가 존 스타인벡의 작품『분노의 포도』. 대공황 시대 미국의 참혹한 현실을 그린 이 작품으로 존 스타인벡은 퓰리처 상과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며 미국의 대표 작가로 거듭나게 되었다. 정직하게 살아가다 하루 아침에 비참한 이주 노동자로 몰락한 조드 일가를 통해 당시 미국의 현실을 생생하게 포착하였다.

『분노의 포도』는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산업자본주의가 대두되던 시기의 미국 농촌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3대에 걸친 조드 가족은 가뭄과 모래 한파와 지주들의 횡포에 못 이겨 트럭으로 개조한 중고차를 타고 일자리가 있다는 캘리포니아로 떠난다. 하지만 힘들게 도착한 목적지는 지배계급의 노동력 착취가 만연한 또 다른 고통의 땅이었는데...

가난에 절망하면서도 끝까지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려 애쓰는 조드 가족의 이야기는 희망의 가능성이 여전히 인간에게 있음을 보여준다. 약속의 땅을 향한 고통스러운 여정을 통해 절망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인간의 생명력과 희망을 그린 작품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스882분 v.1

 

 

2) 삼대

 

3.1운동을 전후한 일제 강점기의 혼란하고 암담한 시대상을 배경으로 구세대의 전형적인 인물인 할아버지 조의관, 과도기적 인물인 아버지 조상훈, 우유부단한 손자 조덕기 등 3대에 걸친 서울의 중산층 가족사를 통해 들여다본 우리 근대의 자화상을 형상화 한 한국 근대 장편소설의 대표작.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11.36 염52다

 

 

 

 

 

3)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미국 문학사의 이야기꾼으로 꼽히는 마거릿 미첼의 작품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작가의 대표작이자 유일한 작품인 이 소설은 비비언 리와 클라크 게이블 주연의 영화로도 잘 알려져 있다.

 

'완전한 남부의 귀부인'이라는 이상을 막연히 추구하면서도 전통에 반발하는 스칼렛 오하라가 남북 전쟁과 그것이 남긴 폐허 속에서 꿋꿋하게 살아가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미84라2 v.1

 

 

 

 

4) 테스

 

영국 문학을 대표하는 고전으로 꼽히는 토머스 하디의 작품『테스』제1권. 불합리한 인습과 도덕적 편견에 희생되는 한 여인의 삶을 통해 사회의 이중성과 편협한 가치관을 비판하였다. 당대의 사회제도와 관행으로 인해 상처를 입고 결국 완전히 쓰러지고 마는 테스의 비극적인 인생을 그려내었다.


가난한 행상의 장녀 테스는 귀족의 후손이라는 망상에 사로잡힌 부모 때문에 먼 친척이라는 더버빌 가로 일자리를 찾아간다.

 

그리고 그 가문의 아들 알렉을 만나면서 그녀의 모진 운명이 시작된다. 알렉의 아이를 임신한 테스는 집으로 돌아와 혼자 아이를 낳아 키우지만, 사회와 교회로부터 외면당한 아이는 병에 걸려 결국 세상을 떠난다.

세상으로부터 숨어 외진 농장에서 생활하던 테스는 목사의 아들이었지만 다른 삶을 살고자 했던 에인절을 만나 새로운 세상에 눈뜬다.

 

자신의 과거 때문에 에인절의 사랑을 거부하던 테스는 그를 향한 애정을 부정하지 못하고, 그들의 사랑은 마침내 결실을 맺는다. 결혼 첫날밤, 테스는 에인절이 모든 것을 용서하리라는 기대로 과거를 털어놓는다. 그러나 에인절 역시 스스로가 벗어나려고 했던 사회의 인습과 편견에서 자유롭지 못했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하28티 v.1

 

 

5) 대지

 

‘푸른 눈의 중국인’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국과 가까웠던 펄 벅의 『대지』.

 

1931년 퓰리처상 수상작이자 펄 벅에게 노벨문학상의 영예를 안겨준 대표작으로서, 땅과 더불어 살다간 가난한 농부 왕룽의 삶을 웅대하고 감동적인 일대기로 그려냈다.

 

 평생에 걸쳐 작품 속에 중국에 대한 섬세한 이해와 애정을 풍부하게 담아낸 저자의 작품세계를 엿볼 수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벅894다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