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학생 독립운동 기념일 추천도서

벌써 11월이 다가왔습니다.

 

오늘은 11월의 첫 주가 시작되는 날인데요, 11월 3일은 '학생 독립운동 기념일' 이기도 합니다.

대표 포털사이트인 'N사' 의 베너 로고도 학생 독립운동 기념일에 맞게 변경되어 있습니다. :)

 

 

학생 신분으로 독립을 위해 노력했던 대표적 학생 독립 운동가로는 '유관순' 열사가 있지요.

 

학생 동립 운동 기념일은 광주학생운동이 그 중점이 되었는데, 6·25라는 비극을 맞은 우리 민족은 휴전 직후인 1953년 임시국회에서 젊은 학도들에게 민족적 사명을 다하도록 사기를 드높이기 위하여 광주학생운동일인 11월 3일을 ‘학생의 날’로 지정하는 결의안을 의결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매년 정부가 ‘학생의 날’을 기념하여 왔으나, 1973년 정부가 주관하는 각종 기념일을 통폐합하는 목적으로 폐지되었다가 1984년 9월 22일 국가기념일로서 다시 부활하였습니다. 2006년 2월 9일 학생의 날에서 학생독립운동기념일로 변경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참고 : [네이버 지식백과] 학생독립운동기념일

 

 

이러한 학생 독립 운동의 시작이 된 광주학생운동의 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출처 : 광주학생독립운동 기념관

 

 

조국의 독립을 위해 어린 나이에 가혹한 고통을 감내하였던 그들이 있기에 지금 '대한민국' 이라는 자주주권 국가가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이렇게 소중하게 되찾은 주권과 국가의 소중함, 그리고 독립 운동가들의 희생과 숭고함을 잊지 않아야 하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나라면 이러한 희생을 할 수 있을까?' 하는 물을음 가져보게도 됩니다.

 

꽃 같은 청춘을 조국을 위해 바친 학생 독립운동가들의 희생을 기억하며, 이와 관련 된 도서 몇 권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서 제목이나 소장 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유관순 : 3‧1 운동의 얼

 

독립운동사 대중화를 위한 「한국의 독립운동가들」 시리즈 『3ㆍ1 운동의 얼 유관순』.

이 시리즈는 100명의 독립운동가를 선정하여 그들의 삶과 자취를 조명한다. 독립운동사 대중화를 이루어낼 것이다. 이 책은 3ㆍ1 운동의 얼 유관순을 만난다.

 

3ㆍ1운동을 90여 년이 지난 지금의 관점에서 재조명하면서 그를 이끈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여성독립운동가 유관순의 삶과 죽음은 독립에 대한 새로운 사유와 행동의 모형이 되었음을 증명하고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951.63092 이74유

 

 

2. 한국 근대사 산책. 7권: 간토대학살에서 광주학생운동까지

 

한국 근대사를 입체적으로 조명하는 <한국 근대사 산책> 시리즈. 정치와 경제뿐만 아니라 삶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면서 개화기부터 일제강점기까지의 한국 근대사를 정리하였다. 여러 분야의 자료를 수집하여 지나간 역사의 파편들을 큰 그림으로 종합하고 현재화하였으며, '역사는 커뮤니케이션이다'라는 이해를 바탕으로 '메타 역사' 서술을 시도하고 있다.

이 시리즈는 한국 근대의 큰 줄기와 장면들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역사의 진실을 놓고 벌어지는 다양한 논쟁들을 객관적으로 보여줌으로써 특정한 주장이나 편견에서 자유로운 '생각하는 역사'를 전개한다. 교과서가 지니는 경직성에서 벗어나 역사를 생동감 있게 몽타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현재의 이야기와 역사적 사건을 연계시켜 풀어내고 있다.

저자는 외세의 침략으로 인해 개화기에 당하게 된 망국의 세월은 저주였지만, 이 저주는 한국인들에게 새로운 축복을 만들어낼 수 있는 심적 터전을 마련해 주었다고 강조한다. 이를 통해 개화기 역사에 대한 '자위'와 '자학'을 넘어선 새로운 방향의 역사 읽기를 제시하고 있다. 제7권에서는 간토대학살에서 광주학생운동까지의 역사를 살펴본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951.902 강76한 v.7

 

 

3. 한국 독립운동사


 

『한국독립운동사: 해방과건국을향한투쟁』는 국내외 독립운동사를 총정리한 책이다.

  

이 책은 1910년대 국내외 독립운동의 출발, 3·1운동과 임시정부의 출범, 1920년대 국내 독립운동의 좌우 분화와 상호연대, 1930년대 독립운동 진영의 재편, 중일전쟁·태평양전쟁 시기 독립운동 세력의 결집 등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시기별로 독립운동의 전개과정을 정리하였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951.51 박82하 

 

 

 

4. 광주 학생 독립운동사 11.3 운동

 

1929년 발생한 광주 학생 독립 운동의 75주년 기념 사업으로 편찬된 광주 학생 독립 운동 연구서.

 

2001년도에 72주년을 맞아 간행되었던 『광주 학생 독립 운동의 주역들』에 각종 자료를 수집하여 사실 관계, 일자를 보완하고, 기록사진,문헌 등을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책 중간에 첨가하였다.

 

 

 

 

5. 광주 독립 운동의 주역들 

 

1929년 11월 3일은 광주 서중, 일고의 전신인 광주고보의 선배들을 중심으로 이땅의 젊은 학생들이 일본 제국주의 식민지정책의 핵심을 이루고 있던 민족차별교육과 노예교육에 정면으로 항거한 광주학생독립운동의 기념일이다.

  

광주학생독립운동 72주년을 맞이해 당시 일련의 역사적인 사건들을 재조명한 책. 광주학생독립운동의 모체인 성진회와 독서회의 활동상황을 빠짐없이 기술하고 이 학생운동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과정까지 상세히 설명했다.

 

 

 

*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