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2021 레벨 업! 운동으로 건강 레벨 업!

지난 포스팅에서는 2021 레벨 업 시리즈의 시작으로 경제 관련 도서를 소개했습니다.

 

경제 레벨 업을 향해 달려가고 계신가요?

 

경제 레벨업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똑똑하게 살아남을 수 있는 자신감을 길렀다면, 이번에는 무엇보다 중요한 건강 레벨 업을 위한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중요한 많은 것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건강이 아닐까 싶은데요, 여러분은 건강을 위해 얼만큼 투자하고 계신가요?

 

바쁜 현실 속에서 건강을 챙기고, 자신을 보살피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지요.

 

사실 저 또한 바쁘거나 귀찮다는 이유로 운동 보다는 TV를 택하고, 간편식으로 한 끼를 먹기 급한 경우가 많습니다.

 

마음을 돌보는 일도 쉽지는 않은데요, 타인을 먼저 신경쓰고 맞추다가 막상 '나'는 뒷전이 되어버린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이처럼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기는 것은 모두에게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이 없기도 하지요.

 

새로운 한 해는 소중한 나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해, 새로운 하루를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한 도서를 정석에서 소개합니다 :D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조셉 필라테스의) 필라테스 바이블 : 조셉 필라테스 지음

 

필라테스 창시자의 건강 철학과 오리지널 동작을 담은 『필라테스 바이블』. 

 

건강과 운동에 대한 핵심 원리와 철학, 그리고 조셉 필라테스가 직접 시연한 34가지 오리지널 필라테스 동작이 담겨 있다.

 

여기에 이 책을 엮은 미국 필라테스의 권위자 저드 로빈스와 린 반 휴트-로빈스가 현대적 응용법을 덧붙였고, 조셉 필라테스의 2세대 직계 제자인 원정희 마스터가 번역과 응용 동작 시연을 맡았다.

 

필라테스 창시자, 국내외 최고 전문가들의 역량이 결집된 이 책은 건강의 본질을 일깨우는 동시에 올바른 방법과 자세 등을 가르쳐 주는, 필라테스 운동의 완벽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13.71 필292라

 

 

2. 굿 볼 홈트 (통증) : 이동신 지음

 

<나는 몸신이다> 출연, 공 하나로 1천명이 넘는 사람의 인생을 바꾼 이동신 대표의 굿 볼 홈트!


공 하나로 몸매, 얼굴교정, 통증까지 해결!

어깨, 목, 허리를 괴롭히는 지긋지긋한 통증에서 나를 해방시켜 줄 30일 기본 프로그램과 30가지 맞춤형 솔루션.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모두 OK! 부작용이 없고, 안전하다.


돌덩이처럼 뭉친 어깨, 잘 돌아가지도 않는 목, 툭하면 퉁퉁 붓는 팔다리.


병원에 가 봐도 딱히 호전되는 것 같지 않고, 통증 전문 관리를 받아 봐도 그때뿐이라고요?


그렇다면 굿 볼을 만나 보세요. 작은 공 하나로 지긋지긋한 생활 통증에서 해방되는, 하루 10분 한 달의 기적이 오늘부터 시작됩니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13.71 이25구

 

 

3. 근육이 연금보다 강하다 : 김현경 지음

 

일본 최고의 한국인 근육 박사가 알려주는 건강 장수의 비결
행복한 노후를 위해 지금 당장 ‘근육테크’를 시작하자!


초고령사회인 일본에서는 기대 수명만큼 건강 수명이 늘지 못해 나이가 들어 바깥 활동이 줄어들고 집 안에서만 무기력하게 지내는 고령자들이 증가했다.

 

자신의 두 발로 잘 걷지 못해 침대 위에서만 생활하는, 일명 ‘와상 상태’의 고령자가 많아져 사회문제로 번지자 건강 수명을 늘리기 위한 노력이 진행됐다.

 

그 후 일본은 고령자를 위한 운동을 개발해 지역 사회에 보급하여 현재 건강 나이를 10년 앞당기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때 노년층을 위한 근력 운동을 개발해 일본 전역에 알린 사람이 바로 도쿄 건강장수의료센터의 유일한 한국인 임원이자 《근육이 연금보다 강하다》의 저자, 김헌경 연구부장이다. 

 

저자는 노화와 근육에 관해 연구하며 운동을 개발했고, 그 운동은 일본 각 지역의 지자체, 보건소, 요양병원 등에서 실제로 활용되고 있다.

 

저자가 30년 동안 직접 연구 및 개발하여 효과를 입증한 고령자를 위한 근력 운동을 이 책에 모두 담았다.

 

고령자들이 가장 고민하는 낙상, 근감소증, 보행 장애, 허약, 요실금을 묶어 5대 노년증후군이라 한다.

 

이런 5대 노년증후군을 예방하고 개선하여 활기찬 노년기를 보낼 수 있는 운동을 소개한다.

 

나이가 들면 몸에 있는 근육은 점점 사라지고, 근육의 감소는 건강 문제로 이어진다.

 

그렇기에 나이가 들수록 근육을 ‘저축’해야 한다는 말이 있다.

 

우리나라도 이미 고령사회에 진입했다.

 

죽기 직전까지 내 손발로 자유롭게 움직이며 생활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근육에 투자하는 ‘근육테크’를 시작해보자.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13.713 김94그

 

 

4. 죽기 전까지 걷고 싶다면 스쿼트를 하라 : 고바야시 히로유키 지음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튼튼한 하체를 가져야 한다.

 

이때 쭈그려 앉는 동작을 반복하는 스쿼트는 하체 근육 단련에 가장 적합한 운동인데, 스쿼트에는 하체 근육을 단련할 뿐만 아니라 면연력 향상, 치매 예방, 요실금 방지, 변비 개선, 긍정적으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 마음을 가져다주는 등 놀라운 효과가 많이 숨어있다.

『죽기 전까지 걷고 싶다면 스쿼트를 하라』에서 저자는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 지금부터 하루 5분 스쿼트를 해나가야 한다고 이야기하면서 바른 자세를 알려준다.

 

그림과 함께 스쿼트 자세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스쿼트의 효과와 스쿼트 효과를 높이는 건강 습관 10가지를 소개해 하체 건강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13.71 소298스

 

 

5. 홀로서기 심리학 : 라라 E. 필딩 지음

 

“왜 아무리 노력해도 나쁜 심리 습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걸까?”

 

지나친 감정 기복, 과도한 자기 비난, 오래된 마음의 상처, 습관적 외로움 등으로 매일매일 흔들리는 사람들에게 마음의 중심을 잡고 인생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법을 알려주는 책 《홀로서기 심리학》.

 

저자는 지나친 의존과 예민함으로 인해 쉽게 상처받는 사람들, 마음대로 되지 않는 세상과 타인을 원망하며 하루하루를 낭비하는 사람들에게 말한다.

 

“당신이 불행을 되풀이하는 이유는 단 하나, 아직 홀로 서지 못했기 때문이다”라고.

15년 동안 임상 심리학자이자 상담가로서 다양한 사람들의 각종 심리 문제를 상담해 온 저자는 내담자들에게서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겉으로 드러나는 양상은 달라도 마음속을 들여다보면 모두 홀로서기 문제와 연결된다는 점이었다.

 

홀로 서지 못하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부족하고 결핍된 존재로 인식하고, 타인이나 세상이 그 결핍을 채워 줄 수 있다고 믿었다.

 

래서 인정받으려고 지나치게 노력하고, 일에 매달려 자신을 혹사한다. 그러나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힘이 바깥에 있다고 믿으며 자꾸만 그에 의지하는 한, 삶은 계속 휘둘릴 수밖에 없다.

 

내 마음의 바깥에서 일어나는 일들, 이를테면 타인의 마음이나 평판, 세상일, 불현듯 닥치는 위기는 아무리 노력한다고 해서 내 힘으로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이상 흔들리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홀로서기를 배워야 한다.

 

홀로서기는 타인에, 감정에, 나쁜 습관에 기대지 않고, 자기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구분하여, 삶의 주도권을 다시 나에게로 가져오기 위한 노력이다.

 

오락가락하는 감정과 상처 주는 타인, 나를 깎아내리는 나쁜 버릇 때문에 자꾸만 마음이 다치고 힘이 든다면, 당신의 홀로서기 능력을 점검해 볼 때다.

 

그 무엇에도 기대지 않은 채 내 마음을 잘 알고 다룰 수 있다면, 비록 나를 둘러싼 세상은 그대로일지라도 내가 세상을 대하는 태도가 바뀜으로 인해 인생까지 달라진다.

 

그것이야말로 홀로 설 때 비로소 삶이 완전히 달라지는 이유다.

 

그리고 저자는 말한다.

 

홀로 설 수 있을 때 우리는 비로소 괜찮은 어른이 될 수 있다고.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55.67 필28호

 

 

6. 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못할까 : 롤프 메르클레 지음

 

쉽게 상처받고 주눅 드는 사람들을 위한 자존감 높이는 법!『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못할까』.

 

《감정사용설명서》, 《당신은 생각보다 믿을만하다》 의 저자이자 독일의 유명 심리상담가 롤프 메르클레는 이 책에서 매우 특별한 형태의 자신감, 우리가 흔히 ‘자존감’이라고 부르는 감정에 대해 말하고 있다.

 

완벽하지 않고 실수투성이에 약점이 있는 우리가 지금 이 모습 그대로도 충분히 사랑받을 만한 존재라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고, 자신감 넘치는 사람으로 거듭나는 법과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스스로 행복해지는 법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될 것이다.

저자는 우리가 더 나은 사람이 되려고, 자신을 바꿀 필요는 없으며, 우리는 있는 그대로 사랑받을 만한 존재라고 말한다.

 

그리고 자존감을 높여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는 것이 행복하고 충만한 삶으로 가는 첫 번째 조건임을 설파하고 있다.

 

저자는 이를 위해 책 속에서 26가지의 연습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를 따라가다 보면 남에게 인정받기 위한 가짜 ‘나’가 아닌 진실된 ‘나’와 대면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나 자신을 사랑해야 다른 사람도 사랑할 수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깨닫게 될 것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158.1 메297나

 

 

7. 한 접시 건강법 : 이경미 지음

 

인터넷과 미디어에 진위 여부를 가릴 수 없는 건강 정보가 흘러넘치는 오늘날, 만성염증을 치유하는 식사법을 통해 올바른 건강의 기준을 제시하는 『한 접시 건강법』.

 

최근 많은 연구에서 만성염증은 동맥경화, 당뇨병, 고혈압, 암, 아토피, 치매 등 현대인의 만성 질환의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다.

 

국내 푸드테라피 분야의 최고 전문가 중 하나로 꼽히는 이경미 교수는 ‘항염증 식사 한 접시’를 통해 쉽고 안전하면서도 실천 가능한 만성염증 해결법을 알려 준다.

 

2004년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첫 외래 진료를 시작한 저자는 시간이 흘러도 복용 약만 늘어날 뿐 호전되지 않는 당뇨병, 고혈압 환자들을 보며 3분 진료, 검사와 약 처방 위주의 진료실에 회의감을 갖게 되었다.

 

이에 영양 요법, 자연 요리, 메디컬 허브와 아로마, 마인드풀니스,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고, 애리조나대학교 통합의학센터에서 공부한 체계적, 과학적 방법들을 통합하여 『한 접시 건강법』으로 풀어냈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15.854 이14하

 

 

도서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