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집

[4월의 탄생 작가] 샬롯 브론테 작품 소개

여류 소설가이자, 자매가 모두 소설가였던 작가.

여성으로서의 세심한 감성으로 작품을 써 큰 호평을 받은 작가.

과연 누구일까요?

 

'폭풍의 언덕'을 쓴 에밀리 브론테의 언니, '샬롯 브론테'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특히 대표작인 '제인 에어'는 지금까지도 많은 이의 사랑을 받는 작품이지요. 진정한 사랑을 아름답게 그려낸 '제인에어'는 영화로도 제작되어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여성 작가로서 문학계에 큰 획을 그었던 샬롯 브론테. 한 편의 영화와도 같았던 그녀의 삶을 소개합니다.

 

 

Charlotte Bronte

 

출생-사망 : 1816.4.21 - 1855.3.31

출생지 : 잉글랜드 북부 요크셔 하워스

대표작 : 제인에어 (1847)

            Shirley

            빌레트

            교수

 

 

 

 

샬럿 브론테는 삶의 대부분을 잉글랜드 북부 요크셔 하워스에 있는 아버지의 목사관에서 보냈고 후에는 코완 브리지의 기숙학교에서 생활하기도 했습니다. 이 때 학교의 열악한 환경 때문에 영양실조와 폐렴에 걸려 두 언니를 잃게 됩니다.

브론테 자매들은 어린 시절부터 문학으로 성공하는 것을 꿈꾸었으며, 이에 샬럿, 에밀리, 앤 세 자매는 시집인 『시』를 자비로 공동출판한 데 이어 소설을 썼는데 에밀리는 『폭풍의 언덕(Wuthering Heights)』을, 앤은 『아그네스 그레이(Agnes Grey)』를 내게 됩니다.  샬럿은 『교수(Professor)』를 썼으나 출판사로부터 거절당했고 그 후 『제인 에어(Jane Eyre)』(1847)를 집필합니다.


 

스물여섯 살 되던 해에 샬럿은 학력을 키우기 위해 제인은 에밀리와 함께 브뤼셀에 있는 에제 기숙학교에 들어갔는데, 샬럿은 기숙학교의 교장인 에제에게 매력을 느끼게 됩니다. 에제를 향한 순수하고 열정적인 마음은 깊어져 가지만, 그는 그녀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그의 아내로부터 시샘을 당하던 샬럿은 결국 1844년 영국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그녀에게 정서적으로, 내면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으며, 에제는 후일『제인 에어』에서 로체스터 씨의 모습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제인 에어』는 곧 출판되자마자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으며 이에 힘입어 샬럿은 러다이트 운동을 다룬 『셜리(Shirley)』, 독신 여성의 분열된 내면심리를 깊이 있게 탐구한 『빌레뜨(Villette)』를 출판하였습니다. 이처럼 샬럿은 활발한 작품 활동을 펼쳤으나, 젊은 나이인 서른 아홉에 임신한 상태에서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샬럿 브론테 [Charlotte Bronte] (서양의 고전을 읽는다, 2006.5.22, 휴머니스트)

 

한 편의 영화와도 같은 삶이었기에 그녀가 만들어 낸 문학 작품은 더욱 깊은 울림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더불어 그녀와 같이 꾸준한 사랑을 받는 여성 작가가 더욱 많이 탄생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져 봅니다.

 

아름다운 문학 작품으로 영원히 독자들과 함께 할 제인 에어의 대표 작품을 소개합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 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제인 에어

 

여성의 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한 샬럿 브론테의 소설 『제인 에어』 제1권. 이 작품은 청교도적인 미덕이 진리로 통하던 시대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여성의 모습을 그린 획기적인 소설이었다.

 

 특히 연애와 결혼을 외부적인 사건으로 취급하여 인물의 심리는 깊이 다루지 않았던 기존 소설들에 비해, 여주인공 제인의 심리를 깊이 파고든다.

 

또한 주인공들을 전통적인 미남미녀로 그리지 않고 개성미를 강조한 점도 돋보인다. 자신의 운명에 도전하며 행복을 찾아가는 능동적 인간의 모습을 그려낸 고전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브295인2

 

 

2) 교수

 

『교수』는 샬럿 브론테의 첫 장편소설로 국내 초역이다. 부모를 일찍 여의고 외가의 도움으로 자란 윌리엄은 학업을 마친 뒤 위선적인 외가 친척들과 의절한다.

 

사무적인  인간관계가 지배하는 영국 사회를 견디다 못한 윌리엄은 새로운 길을 찾아 벨기에로 떠나는데, 뜻밖에 그곳에서 남자 기숙학교 영어 교사 자리를 얻게 된다.

 

어느덧 교사 생활에 익숙해지지만, 한편으로 음험한 계략과 두 얼굴이 지배하는 그곳의 인간관예도 환명을 느낀다. 이? 프랜시스라는 여성이 그의 눈앞에 나타나고, 윌리엄은 자신과 비슷한 영혼을 가진 그녀에게 점점 끌리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브295교

 

 

3) 빌레트

 

『빌레트』는 <제인 에어>로 잘 알려진 샬럿 브론테의 마지막 소설이다.

 

가족을 잃고 타국에서의 삶을 홀로 개척해 나가는 주인공 루시 스노의 일생을 통해 부와 미모를 갖추지 못한 독신 여성의 독립적인 삶, 사랑에 대한 열망 그리고 내면의 심리묘사를 수려한 어휘로 표현해 낸 탁월한 작품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브295비 v.1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