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당신의 취미는 무엇인가요?

여러분은 취미가 있으신가요?

있다면 어떤 취미생활을 하시는지요?

 

바쁘게 돌아가는 현대 사회에서 자신의 취미생활을 가지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직장을 다니게 되면 취미 생활은 더욱 어려운 일이 되지요.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직장인 891명을 대상으로 취미생활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아래와

같았다고 합니다.

 

전체 응답자 중 '취미생활을 하고 있다' 고 답한 응답자는 58.7% 였으며, 41.3%는 '취미가 없다' 고 답했습니다. 취미생활을 하지 않는 응답자의 경우 그 이유가 '금전적 여유가 없어서 (33.6%)' , '시간이 없어서 (30.3%)' 등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참조 : http://koreabiznews.com/?p=1957

 

시간적으로도, 금전적으로도 취미생활을 하기에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지만 온전히 나만의 시간을 누릴 수 있는 취미가 있다면 우리의 삶이 조금은 덜 팍팍하게 느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거창한 것이 아닌 소소한 취미일지라도 내가 몰두하고, 즐거울 수 있다면 그걸로 의미가 있는 것이겠지요.

 

오늘은 '취미' 에 대한 책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여자의 취미 : 취미가 인생을 바꾼 여자들의 이야기

 

취미에 중독되는 것을 마약에 중독되는 것에 비유하기도 하나 정작 들여다보면 차원이 다르다. 마약에 중독되는 것은 쾌락을 지속시키려는 행위인데 어떤 쾌락도 지속 가능할 수는 없으니, 취미에 중독된다는 것은 쾌락의 추구가 아니라 오히려 불편과 고통마저 좋아서 감당하는 행위임을 알게 될 것이다. 

『여자의 취미』가 전작인 《남자의 취미》와 다른 것이 있다면 여성이 성과 역할의 장애를 딛고 취미를 추구하는 방법을 꼼꼼히 조명한 것이다.

 

사실 여자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해서는 남자보다 훨씬 더 많은 장애물을 넘어야 한다. 한마디로 사회적 구조와 시간의 장애 속에서 여성은 대체로 취미를 위해 올인할 기회를 만들어내기가 힘들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05.4 남66어

 

 

2) 취미의 발견 : 날마다 즐거운 생활 

 

날마다 즐거운 생활『취미의 발견』. 이 책은 이웃집도 없이 외떨어진 9년의 시골 생활에서 해온 저자 고민숙이 9년의 시골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얻게 된 9가지 취미를 소개한 책이다.

 

바느질, 뜨개, 자수 리폼, 빈티지, 가드닝, 커피, 사진, 여행 등 다양한 취미에 대한 이야기와 직접 찍은 사진들을 함께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초보자 혼자서도 시작해 볼 수 있도록 만들기 법은 물론 도안도 함께 수록하였으며, 중급자들을 위한 알찬 정보도 수록하였다. 마음 가는 것부터 시작한 취미들로 인해 하루하루가 지루하지 않고 설레임 가득한 저자의 일상도 함께 엿볼 수 있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40 고38추

 

 

3) 손바느질 리넨소품 : 하루 한 조각

 

만드는 사람의 손맛을 그대로 전하는 리넨으로 만드는 소품 『손바느질 리넨소품』. 서툰 바느질이라도 리넨이 갖고 있는 매력에 흠잡을 데 없이 완벽한 나만의 소품을 완성할 수 있다.

 

가벼운 마음으로 책상 위 어지러운 물건들에게 포근한 집을 선물해주는 트레이, 작은 다육이들이 자랄 수 있는 행잉 바스켓 그리고 가벼운 외출을 더 홀가분하게 해줄 핸드백 만들기를 소개하며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느끼게 한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46.2042 조62소

 

 

 

4) 일 년 내내 즐기는 취미 52 : 이 계절 마침맞은 꾸미기와 선물 만들기

 

《일 년 내내 즐기는 취미 52》는 손재주가 없거나 무엇을 하면 좋을지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페이지를 열면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취미 아이디어를 52가지나 알려주는 책이다.

 

화려하지는 않아도 가족의 생일을 축하하는 카드, 선물, 포장으로 정성을 표현해보자. 맛있는 도시락을 만들거나 핼러윈 장식을 아이와 함께 꾸미는 것만으로 소박하지만 따뜻한 우리의 일상이 채워질 것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5.5 영57이

 

 

 

5) 꽃보다 드라이플라워

 

드라이플라워에 대해 알고 싶었던 모든 것 『꽃보다 드라이플라워』.

 

드라이플라워 예쁘게 말리는 법, 말리기 좋은 꽃, 선물·인테리어 소품 만드는 법까지 드라이플라워 전문 브랜드 하우투드라이 꾸까(How-to-Dry kukka)의 시크릿 노하우를 그대로 담았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5.92 하66고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