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달콤한 잠의 유혹, '잠' 에 관한 비밀들!

여러분, 즐거운 3월 보내고 계신가요? 어느덧 봄 기운이 정말로 물씬 풍겨오고 있어 겨울이 끝나감을 알리고 있습니다. 부산이나 경주 등의 남부 지방에는 산수유 같은 꽃들이 꽃망울을 터뜨리고 있다고 합니다.

얼마 후 날씨가 조금 더 따뜻해 지면 봄의 하이라이트인 벚꽃 축제도 시작이 될 텐데요, 이와 더불어 우리를 맞이하는 봄의 불청객이 있습니다 ㅠ.ㅠ

 

바로 '잠' 과의 전쟁이지요.

따뜻한 햇살과 봄바람, 특히 점심을 먹고 난 후면 잠의 유혹은 견디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반갑지만은 않은 이 춘곤증! 왜 생기는 것이고, 이겨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춘곤증은 추운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면서 계절에 우리 몸이 적응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야외 활동이 늘어나면서 피로감이 증가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 지면서 영양소의 필요량이 더욱 많아지게 되는데요, 이 때의 피로감과 영양소 부족이 춘곤증을 불러 오는 것이지요.

 

그럼, 여기서! 춘곤증에 지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춘곤증을 이겨내는 대표적인 방법 아홉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기

2. 균형잡힌 식사를 하기

3. 신체 지압을 해주기

4. 영양 보조제를 섭취하기

5. 한방차를 마시기

6. 해조류 먹기

7. 가벼운산책과 하루 일정량 햇빛을 쬐기

8. 졸음이 너무 심할때는 낮잠을 자기

9. 녹황색 채소를 먹기

 

나열하고 보니, 조금은 뻔한 ^^;;; 방법인 것 같은데요, 이러한 방법들이 잠을 쫓는데에 어느정도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실천해 볼 만 할 것 같습니다.

 

특히 보리와 콩, 견과류, 우유와 참치, 현미와 계란등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냉이와 달래, 미나리, 씀바귀 등의 봄나물과 딸기, 키위, 녹색채소와 브로콜리, 토마토 등에는 비타민 C가 다량함유되어 있어서 춘곤증을 이겨내는데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더불어 춘곤증을 이겨내는 간단 체조 화면을 링크해 드리니 함께 춘곤증을 이겨 내 봅시다! (클릭)

 

그런데, 쏟아지는 잠을 이겨내는 것과 더불어 잠이 오지 않아 문제인 경우가 있습니다. '수면 클리닉', '불면증 치료' 등 오지 않는 잠 때문에 괴로워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를 보면 '잘 자는 것'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한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이번에는 '잠' 과 관련 된 책들을 소개하겠습니다.

 

 

* 도서 제목이나 소장 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잠의 즐거움

 

건강한 잠에 관한 내용을 담은 『잠의 즐거움』. 이 책은 잠의 중요성을 사례별로 자세하게 설명한 것으로 개개인의 생활방식과 잠자는 방법에 따른 올바른 수면법 및 즐거운 수면의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수면을 통해 젊게 오래 사는 방법에 관한 내용도 담았다.

《잠의 즐거움》에서는 쾌(快)한 잠을 위한 수면습관 6가지 방법과 잠의 정체, 올바른 호흡법, 잠의 힘과 생체시계를 바르게 바꾸는 방법, 뇌와 신체를 위한 수면방법 및 호르몬의 영향 등에 관하여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13.79 재27자

 

 

 

2) 굿바이, 나른함

 

 

무기력의 악순환을 끊어줄 수면의 법칙『굿바이, 나른함』. 수많은 환자의 심신을 돌보는 작업요법사로 일하며 ‘하루 3번 5분의 법칙’이 그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직접 경험한 저자 스가와라 요헤이가 이 법칙을 통해 짧게 숙면하고도 스마트하게 활동할 수 있는 비법을 소개한 책이다. 누구나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쉬운 방법을 통해 스스로 수면을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는 인체의 구조와 수면 리듬을 파악해 내 것으로 만들면 하루하루 열정적이고 효율적인 삶을 만끽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아침 5분, 점심 5분, 저녁 5분의 짧게 자고도 맑게 일하는 고효율 수면의 법칙과 수면장애를 개선하는 5가지 방법 등을 통해 과학적인 수면 메커니즘을 익히고, 이를 삶에 적용하여 두뇌를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소장정보 : 613.79 관66구

 

 

 

3) 나는 자고 싶다

 

단잠을 자게 하는 수면멘탈 처방전『나는 자고 싶다』. 총 6장으로 구성하여, 대한민국에서 논하는 단잠에대해, 단잠을 성공시키는 7단계 핵심처방전, 일상 속 수면력 발휘하기 등에 대해 수록한 책이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13.794 이52나

 

 

 

 

 

 

 

 

4) 잠과 싸우지 마라

 

『잠과 싸우지 마라』는 잠에 대한 상식을 깨고 불면증에서 벗어날 수 있는 힐링 수면법에 대한 책이다. 우연한 계기로 15년간 시달리던 불면증을 극복한 저자의 경험과 자료 연구, 수면 테라피스트로서의 상담을 토대로 개발한 수면법은 가벼운 수면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뿐 아니라 만성 불면증으로 괴로워하는 이들에게 완벽한 잠의 세계를 선사한다.

힐링 수면법의 핵심은 책임을 지려는 자세와 자신에게 솔직한 태도, 무엇보다 자신을 돌아보는 충분한 시간이다.

 

저자는 불면증은 병이 아니기 때문에 약물 치료를 통해서는 해결을 할 수 없으며 정서적 부작용만을 낳을 뿐이라고 역설한다. 오히려 탈출 방법은 외부가 아닌 자신의 내부에 존재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16.8498 스888자

 

 

 

5) 잘 자야 잘 산다

 

수면습관부터 최신 치료법까지『잘 자야 잘 산다』. 수면전문의 1세대로서 국내 최초로 개원으로서 수면클리닉을 연 이비인후과 전문의 이종우가 잠과 수면장애 치료의 중요성에 대해 소개한 책이다.

 

저자는 수면장애는 우리나라 성인 4명 중 1명이 겪는 흔한 병이며, 수면장애를 방치할 경우, 소아는 얼굴 모양이 변하거나 성장에 장애를 받을 수 있고, 고령층에게는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본문은 잘못된 수면습관이 초래하는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다양한 수면질환의 개념과 치료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소장정보 : 자연과학정보실 613.794 이75자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