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문화

1월 문화 행사 : 린다 매카트니 사진전 - 생애 가장 따뜻한 날들의 기록

잘 찍은 사진은 이를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하게 하고, 감동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찰나의 '순간'을 담는 사진의 특성이 이를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것 같다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어렸을 때 아빠와 함께 찍은 사진은 지금도 우리를 미소 짓게 하고, 여행지에서 사진을 남겨 오지 않으면 정말 큰 아쉬움으로 남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사진에 관심을 가지고, 특별한 순간을 사진으로 남기고자 하는 것이겠지요.

 

이러한 의미에서 오늘은 대림미술관에서 전시중인 '린다 매카트니 사진전 - 생애 가장 따뜻한 날들의 기록' 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린다 매카트니(Linda Louise McCartney)는 1941년 9월 24일 뉴욕의 스카스데일(Scarsdale)에서 태어났습니다. 1960년대 중반부터 전문 사진 작가로서 세계적인 뮤지션과 아티스트들의 모습을 촬영하기 시작한 그녀는 '롤링 스톤(Rolling Stone)' 잡지의 커버사진을 장식한 최초의 여성 사진 작가이기도 합니다.

린다는 롤링 스톤즈(The Rolling Stones), 도어즈(The Doors), 지미 핸드릭스(Jimi Hendrix), 에릭 크랩튼(Eric Clapton) 그리고 비틀즈(The Beatles)에 이르기까지 20세기를 대표하는 뮤지션들의 모습을 가장 자연스럽게 포착한 사진작가로 인정받은 인물입니다.

 

린다의 사진은 피사체의 내면을 들여다 보고 그 안의 솔직한 감정을 이끌어 낸 이미지로 주목 받아왔습니다. 대학시절 처음 접한 워커 에반스(Walker Evans), 도로시아 랭 (Dorothea Lange)과 같은 사진 작가들의 작품과 성장하는 동안 경험했던 예술 세계로부터 작업에 대한 풍부한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녀가 존경했던 사진작가, 루이 다게르(Louis Daguerre)와 윌리엄 헨리 폭스 탈봇(William Henry Fox Talbot)의 영향을 받아 전통 사진 기법을 이용한 수작업 프린트를 만들었고, 순간을 포착하는 스냅 사진의 미학, 컬러 사진과 폴라로이드 사진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자신만의 사진 스타일을 완성했습니다. 린다의 사진은 초현실주의적인 특징과 유머를 담고 있으며, 사회의 다양한 모습들을 그녀의 따뜻한 시선으로 담아냈습니다.

 

폴 매카트니와의 결혼 이후, 그녀는 사진작업뿐만 아니라 영화와 음악작업 등의 창작활동을 통해 예술가로서의 영역과 가능성을 확장시켰습니다. 폴 매카트니와 듀엣으로 발표한 앨범 'RAM'을 통해 대중들에게 공식적으로 음악성을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밴드 윙스(Wings)의 키보드 연주자이자 보컬리스트로서 활약하는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발한 예술적 활동을 선보였습니다.

  

1989년부터는 채식주의 라이프스타일을 홍보하고 동물의 생명을 구하는 일에 열정을 쏟았는데, 첫 번째로 발표한 채식주의 요리책 'Linda McCartney's Home Cooking'과 'Linda's Kitchen'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했습니다.

린다는 1998년 유방암으로 사망하기 이전까지도 사진 작가로서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였으며, 그녀의 작품은 뉴욕 국제 사진 센터(International Center of Photography in New York), 런던 빅토리아 앤 앨버트 미술관(Victoria and Albert Museum), 영국 국립 초상화 미술관(National Portrait Gallery in London)을 비롯한 유수의 미술관에서 전시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1월 6일부터 4월 26일까지 대림미술관에서 그녀의 작품을 만나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나는 카메라를 통해 내가 진심으로 사랑하는 세상으로 향한다."
- 린다 매카트니 Linda McCartney

"린다의 사진에서 묻어나는 진심, 그리고 꾸밈없는 시선은 언제나 새롭게 다가온다."
- 폴 매카트니 Paul McCartney


 

아내의 시선으로, 엄마의 시선으로, 그리고 사진 작가의 시선으로 린다 맥카트니가 따뜻하게 담아낸 사진들을 통해 행복과 삶의 기쁨을 느낄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 인물 정보 및 사진 출처 : 대림 미술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