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문화

'미생’ 으로 보는 웹툰의 가능성?!

요즈음 여러분은 어떤 드라마를 즐겨 보시나요?

우리나라에 TV 가 보급되고, 활성화되면서 드라마는 하나의 여가이자 문화 산업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그 만큼 드라마의 장르나 내용 또한 다양해 졌는데요, 이번에는 공중파 드라마를 제치고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드라마 '미생' 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미생'은 고졸 신입사원 '장그래' 가 세상이라는 바둑판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담은 웹툰으로, 현실감 있는 내용과 탄탄한 이야기의 전개로 많은 사랑을 받은 웹툰입니다.

 

 

 

 

'미생'은 드라마화가 결정 될 때 부터, 방영하고 있는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회사 생활을 현실감 있게 다루었다는 점과 연기자들의 훌륭한 연기력이 인기 요인으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미생'의 독특한 점은 인터넷을 통해 보는 만화인 '웹툰'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종이로 보는 만화 뿐 아니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웹툰이 하나의 장르로 자리잡게 되면서 드라마의 원작으로도 인기를 얻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웹툰의 경우 무료이거나, 종이 만화책에 비해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점, 인터넷을 통해 언제든 접근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더불어 미생은 직장인 뿐 아니라 세대를 불문하고 공감을 얻어내고, 인기를 끌면서  '만화는 좋지 않은 것', '가벼운 것' 이라는 편견을 깬 하나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웹툰은 하나의 장르가 되었으며, 누구나 접하기 용이하다는 점에서 그 발전 가능성 또한 크다고 여겨집니다.

또한 만화를 그리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보다 낮은 진입 장벽으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웹툰과 드라마, 영화와 드라마 등 미디어는 점차 종합 콘텐츠로의 발전을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발전과 접근성의 향상이 있었기에 가능 한 것이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에 우리 도서관이 가지고 있는 인기 웹툰을 소개합니다! 지친 삶의 활력소가 필요 할 때 도서관에서 즐거움을 찾으세요 :)

 

*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마녀

 

누군가를 좋아해 그 사람의 세상에 뛰어든다는 일에는 큰 용기가 필요하다. 목숨까지 걸어야 한다면 더욱. 하지만 누구나 한번쯤은 목숨을 거는 용감한 사랑을 꿈꾼다. 『마녀』에는 위험한 사랑을 시작하는 남자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시작은 바라보기만 하는 짝사랑이었다.

 

하지만 끊이지 않는 사건과 사고로 자신을 세상과 단절하고 고립되는 그녀를 보며 자신의 사랑을 실행에 옮길 준비를 한다. 그녀가 세상 밖으로 나오길 바라는 마음으로. 마침 준비가 끝나고 남자는 목숨을 걸고 그녀에게 다가간다.

 

사랑하는 여자를 위해서 목숨을 거는, 세상에서 가장 로맨틱하면서도 잔혹한 이야기가 시작된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1.5951 강896마 v.1

 

 

2. 미생

 

≪이끼≫를 발간하였던 윤태호의 웹툰 만화 『미생: 아직 살아 있지 못한 자. 이 작품은 어린 나이에 바둑을 통해 패배를 경험하였던 한 인물이 세상에 나와서 한수 한수 옮기는 발걸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래’는 새벽같이 일어나 혼자 바둑돌을 놓아보던 아이였다. 열한 살에 한국기원 연구생으로 들어갔고, 7년간 오직 바둑판 위의 세계에서만 살았다. 그러나 그래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입단에 실패한 후 아무런 준비도 없이, 도피하듯 사회로 나서게 된다.

 

바둑밖에 모르던 삶에서 철저히 바둑을 지운 삶으로, 차갑고 냉정하지만 혼자가 아닌 일터로, 그렇게, 기보에게 전혀 새로운 삶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바둑으로 길러진 승부사적 기질이 그래의 앞날을 밝혀준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1.5951 윤883미 v.1

 

 

3. 어쿠스틱 라이프

 

알콩달콩 티격태격 신혼 웹툰 『어쿠스틱라이프』제1권. 2010년부터 미디어다음 만화속세상에 연재되었던 웹툰작가 난다의 ‘어쿠스틱 라이프’를 모아 엮은 책이다.

 

시니컬하면서도 따뜻함을 가지고 있는 와이프, 어린아이 같으면서도 아내에 대한 사랑이 넘쳐나는 남편. 대학 시절 만화동아리에서 만나 결혼까지 골인한 두 사람의 상큼한 신혼 이야기가 펼쳐진다. 작가만의 깨알 같은 생활 지혜와 웹툰에서는 볼 수 없었던 미공개 원고까지 만날 수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1.5951 난22어 v.1

 

 

 

 

 

 

4. 이끼

 

만화가 윤태호의 『이끼』. 데이터 수집 분석이 습관인 남자 '류해국'이 모든 것을 박탈당한 후, 도시를 떠나 외진 산골 마을에 있는 아버지의 집에 정착하여 아버지의 죽음을 둘러싼 비밀을 파헤치는 잔혹 스릴러 만화다.

 

1권에서는 아버지의 죽음을 전해 듣고 장례를 치르기 위해 마을에 도착한 류해국이 본능적으로 이장과 마을 사람들의 이상한 낌새를 느끼는 모습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대한민국 만화대상 우수상 등을 수상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941.5951 윤883이 v.1

 

 

 

5. 신과 함께

 

저승 최고의 국선 변호사 진기한과 평범한 소시민 김자홍의 저승재판기 『신神과 함께 : 저승편』[상권]. 특별히 남에게 나쁜 짓을 하지도 않았지만, 딱히 착한 일도 하지 않은 평범한 남자 김자홍이 저승에서 진기한이라는 변호사를 만나 49일 동안 일곱 번의 재판을 거치는 과정을 그렸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웹툰>에 연재된 작품으로 ‘저승’을 키워드로 세상을 풍자하고, 신과 인간의 운명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자칫 어두울 수도 있는 ‘죽음’이라는 소재를 근대화된 저승이라는 설정으로 맛깔나게 각색하고, 블랙유머 속에 무거울 수도 있는 주제를 자연스럽게 녹여냈다.

 

 

특히 우리 전통과 신화를 배경으로 활용하여 한국적인 이미지를 그려내고, 사소하지만 공감이 가는 주제로 삶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풀어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741.5951 주95고 v.1

 

 

*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