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아시안게임 기념 인천 관련 도서 추천

9월 19일, 아시안게임의 서막이 올랐습니다.

 

특히 이번 아시안게임은 인천에서 진행되기에 그 의미가 더욱 뜻 깊은데요, 아시아 45개국 13,000여 명의 선수가 참가하여 36가지 종목에서 그 간 갈고 닦은 실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인천 아시안게임의 경기 일정이나, 결과 등의 정보는 인천아시아경기대회 홈페이지에서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확인 가능합니다.

 

아시안 게임의 성공적인 진행과 우리 선수들의 선전을 바라며, 오늘은 아시안 게임의 개최지인 '인천' 과 관련된 책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특히 인천은 개항지로서 근대화 과정을 거치며 다양한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역이기에, 인천의 역사에 대해 한 번 찾아 보는 것도 의미 있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더불어 정석학술정보관에서는 인천 지식정보 관리의 중심지로서 인천 관련 자료를 '인천 관련 서가' 에 별도로 비치하고 있다는 사실 ^_^

 

인천과 관련 된 자료를 찾고 싶으실 때에는 4층 사회과학정보실을 방문 해 주세요!

 

 

* 책 제목이나 소장 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안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인천 1950

 

 이 책은 세계 최고의 군사 전문 출판사인 영국 오스프리 출판사의 시리즈 가운데 『Inch' on 1950』을 번역 출간한 것이다.

 

이 책은 그동안 인천자유공원 맥아더 동상 철거 논란과 함께 뜨거운 논쟁거리가 되어왔던 인천상륙작전을 집중 조명한 국내 유일한 책으로, 그 배경에서부터 작전 수행 과정, 작전 성공 이후 서울 수복까지 그 긴박한 역사의 순간을 재조명한다.

그 밖에 유엔군과 인민군 양측 군대와 지휘관, 그리고 작전계획을 비교 설명하고,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킨 전략과 전술, 그리고 당시 전투 상황을 미 해병대만이 가지고 있는 기록 사진과 전략상황도, 3차원 입체지도와 함께 생생하게 전하고 있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951.9042 라887이 인천관련자료 

 

 

2. 시원한 여행 갯벌 속으로 : 인천 경기편

 

테마여행의 새로운 장을 여는 갯벌문화체험.(인천, 경기 편)

 

저자가 자연을 탐사하면서 느낀 이야기들을 화보와 함께 환경 에세이로 모았다.

 

용유도, 무의도, 제부도의 갯벌을 탐사하며 자연을 사랑하고 환경을 생각하며 사랑하는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여행 정보.(인천·경기도 갯벌을 구석구석 소개하는 - 꼼꼼 갯벌 생태지도 포함)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915.1 백65시 c.2

 

 

3. 인천 개항사

 

인천 개항사를 통해 인천의 역사를 다시 살펴보는 책. 제국주의의 거대한 풍랑과 외세의 힘의 논리 앞에서 조선은 개항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개항은 미처 준비되지 않았던, 외세에 의해 강제적으로 이루어진 개항이었기 때문에 개항 이후 일제에 의한 식민지 시대로 가는 빌미가 되고 말았다.

이 책은 그러한 개항의 지난날을 알기 쉽게 펼쳐 놓으며, 개항시대의 이야기와 더불어 선사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인천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미추홀 왕국에서 인천광역시까지, 한국 근대화의 시발점이었던 인천 개항과 잊혀져 있던 인천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915.1955 나83인 인천관련자료

 

 

4. 이방인의 눈에 비친 제물포 : 인천 개항사를 통해 본 식민 근대

 

일본, 중국, 러시아, 프랑스, 미국 등 세계 각국의 다양한 시선을 통해 근대 개항장 제물포를 입체적으로 조망한『이방인의 눈에 비친 제물포』.

 

당시 외국인들의 기록 및 풍부한 도판을 수록하여 제물포가 단순한 항구가 아닌 백여 년 전 식민근대의 아픔과 욕망, 그리고 희망으로 뒤얽힌 하나의 작은 세계임을 보다 생생하게 증명하고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951.59 이97이

 

 

5. 인천의 산책자들
 

개항으로부터 해방에 이르는 시기까지 인천을 여행하거나 관찰한 사람들이 인천의 장소나 풍속을 소개한 수필들을 선별해 묶은 책.

 

기행문을 비롯한 보고문, 시가문, 만문, 문예 수필 등 다양한 글의 형식을 선보인다.

 

 인천의 이곳저곳을 거닐며 관찰한 시점에서 기록된 글들은 생생한 묘사로 감각의 현장성을 돋보이게 해준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811.46 김82인 인천관련자료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