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추리소설로 시원하게 여름나기

여러분은 이번 여름을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올 여름은 유난히 더 더운 것 같은데요, 7월 마지막 주 부터 본격적인 피서 기간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뉴스에서도 연일 산으로 바다로 더위를 잊으러 떠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도하고 있는데, 아직 피서를 가지 못한 저로서는 부러운 마음입니다  ^_^

 

아직까지 피서를 떠나지 못하셨다면, 혹은 멀리 떠나는 것을 즐기지 않는다면 추리 소설 한 편과 시원한 여름 나기 어떠신가요?

 

올 여름, 더위를 한 번에 날려 줄 몰입도 높은 추리소설을 소개합니다 :)

 

* 소장 정보와 제목을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딸은 딸이다

 

젊어서 남편과 사별한 앤은 딸 세라를 지극정성으로 키운다. 당당하고 아름답게 자란 세라가 대견하면서도 중년의 허무감에 초조해하던 앤은 사랑하는 남자와 결혼을 약속하지만 세라의 맹목적인 반대로 결국 헤어진다.

 

앤은 황폐해지고, 딸에 대한 마음에도 서서히 냉기가 드리운다. 그리고 급기야 퍼런 독 같은 의심을 끄집어내며 엄마의 본심을 추궁하는 딸 앞에서 앤은 자신도 소스라칠 만큼 시기와 원망에 찬 독설을 퍼붓고...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크298다

 

 

 

 

 

2.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어느 폐쇄적인 마을에서 일어난 사건을 그린 미스터리 소설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독일의 작은 마을 타우누스를

배경으로 냉철한 카리스마 수사반장 보덴슈타인과 남다른 직감과 감성으로 사건을 풀어가는 여형사 피아 콤비의 활약을 그린 「타우누스 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이다.

 

여자친구 둘을 죽이고 그 시체를 은닉했다는 죄명으로 10년 형기를 마치고 출소한 청년 토비아스. 그날의 기억이 없는 토비아스는 자신이 정말 살인을 했는지, 아니면 누명을 썼는지 알지 못한 채 마을 사람들의 괴롭힘을 당한다.

 

여기에 토비아스에게 이끌리면서 홀로 11년 전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한 소녀 아멜리, 그리고 11년 전 사건에 관심을 갖게 된 보덴슈타인과 피아 형사가 합세하면서 마을에는 긴장감이 감도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33노68배

 

 

 

3. 영 블론드 데드

 

뒤랑시리즈『영 블론드 데드』. 오늘날 '독일 미스터리 스릴러의 전형'을 세운 것으로 인정받으며, 넬레 노이하우스 등의 스승으로 불리는 독일의 국민작가 안드레아스 프란츠의 작품이다. 프란츠의 전매특허라 할 현실적이면서도 입체적인 캐릭터와 상황 묘사, 설정이 특히 돋보인다. 평범한 소년의 인성이 파괴되고 마침내는 증오와 광기의 위험한 경계를 넘어서 인간성을 상실하기까지의 과정과 범행 상황에서의 심리변화가 썸뜩하리만치 생생하게 펼쳐진다.

프랑크푸르트에서 젊은 여성들이 참혹하게 살해된 채 발견된다. 피해자들의 공통점은 금발의 십 대 소녀라는 것뿐. 범인은 시신의 금발머리를 양 갈래로 땋아 붉은 리본으로 매듭지어 놓고, 양팔과 양다리를 교차시켜 놓은 채 사라졌다. 이 기이한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여형사 율리아 뒤랑이 프랑크푸르트 경찰청 살인사건 수사반으로 배치되고, 베르거는 이 실적 좋은 여형사의 등장에 기대를 품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33프292어

 

 

 

4. 용의자 X 의 헌신

 

<동급생>, <백야행>의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장편소설. 2006년 제134회 나오키 상 수상작이다. 일본 추리소설에서

흔히 보여지는 잔혹함이나 엽기 호러가 아닌 사랑과 '헌신'이라는 고전적이며 낭만적인 테마를 미로처럼 섬세하게 얽혀 예측하기 힘든 사건 전개와 속도감으로 흥미진진하게 풀어내고 있다.

사건은 에도가와 근처 작은 도시의 연립주택에서 한 모녀가 중년의 남자를 교살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살해당한 남자의 이름은 도미가시, 살인을 저지른 야스코의 이혼한 두 번째 남편으로 이혼한 아내를 괴롭혀 돈을 갈취해 살아가는 파렴치한이다.

우발적으로 살인을 저지른 야스코 모녀를 돕겠다고 나선 사람은 바로 옆집에 살고 있는 고등학교 수학 교사 이시가미. 그는 대학시절 교수들로부터 '백년에 한 번 나올까 한 천재'라는 찬사를 들었던 비상한 두뇌의 소유자로 '논리적인 일'이라면 무슨 일이든 해치울 수 있는 인물이다. 이시가미는 혼자 짝사랑하는 야스코를 시련으로부터 구해내는 일을 운명으로 받아들이는데….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13.36 동63요

 

 

 

5. 공포의 계곡

 

추리 문학의 영원한 고전 셜록 홈즈의 우아한 사건 기록을 만나는 「셜록 홈즈 전집」 제4권 『공포의 계곡』. 추리 소설 역사상 가장 매혹적인 인물로 평가받는 셜록 홈즈와 탁월한 파트너 왓슨 박사의 번뜩이는 추리와 날카로운 통찰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현대인이 읽기에 거부감 없는 꼼꼼한 번역으로 코난 도일의 간결하고 절제된 문장, 치밀하게 엮인 미스터리를 읽는 즐거움을 전해준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823 도68고

 

 

 

*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