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조금은 잠잠해지는 것 같았던 코로나가 다시금 기승입니다.

 

이번에는 특히 수도권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감염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답답함과 무기력함을 느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상 생활에서도 큰 변화가 생겼는데요, 먹고 마시고 소비하는 모든 분야에서의 생활 방식이 전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상상하지 못한 상황은 여러가지 방면에서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데요, 흔히 '언택트'라고 일컬어지는 비대면 서비스의 증가세가 대표적입니다.

 

온라인으로 식자재를 배송시키거나, 드라이브스루 서비스로 음료, 심지어 수산물까지 즐기는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지요.

 

전문가들은 코로나바이러스의 종식 이후에도 이러한 양상은 크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렇다면, 변화하는 삶의 양식, 즉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추어 나가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정석에서 함께 알아봅시다 :D

 

 

::: 도서 제목이나 소장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코로나 빅뱅, 뒤바뀐 미래 : 한국경제신문 코로나 특별취재팀 지음

 

코로나 이후 달라질 미래의 윤곽은 그 누구도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하지만 손 놓고 있을 수 없다.

 

우리의 관심은 코로나19가 바꿔놓을 세상이다.

 

그 새로운 세상에서 어떤 모습으로 살아남을 것이냐다.

 

이에 ‘한국경제신문 코로나 특별취재팀’은 코로나19가 만들어낸 현재, 그리고 새롭게 짜일 미래의 질서에 대해 조망했다.

 

국내외 대학의 경제·경영, 정치·사회 분야 교수,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 의료 분야 권위자들과 방역당국, 기업 임원과 연구소 연구위원 등 전문가의 인사이트를 더하고 일반 시민이 전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폭넓게 취재했다.

 

그래서 나온 결과물이 ‘코로나 임팩트… 새로운 질서가 온다’는 제목의 기획 시리즈다.


《코로나 빅뱅, 뒤바뀐 미래》는 10회에 걸쳐 연재된 위 기획 시리즈를 토대로 삼았다.

 

이후 추가 취재를 통해 급변하는 상황을 업데이트했다. 또한 코로나 시대에 삶과 경제가 어떻게 달라지고, 변화에 맞춰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 보다 깊이 있게 담아냈다.


코로나 시대는 불확실성의 시대다.

 

이럴 때일수록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필요하다. 확실한 팩트 위에 쌓아올린, 진단과 전망은 미래를 헤쳐 나가기 위한 발판이 되어줄 것이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03.485 한16코

 

 

2. 코로나 이후의 세계 : 제이슨 솅커 지음

 

‘위기는 기회다’라는 오래된 말이 있다.

 

위기라는 말은 기존 질서가 도전을 받아 해체될 위험에 빠졌고 이제 새로운 질서가 형성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위기가 닥쳤는데도 과거 질서에 매달려 변화를 거부하는 이들은 낙오할 것이고 재빨리 새로운 질서를 파악해 이를 선제적으로 준비하는 이들은 기회를 잡을 것이다.

블룸버그 선정 세계 1위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는 프레스티지 이코노믹스와 퓨처리스트 인스티튜트의 회장이자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금융 예측가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코로나 이후의 세계는 그 이전과는 절대 같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한다.

 

유례없는 충격을 입은 세계의 경제, 사회, 기업계에 밀어닥칠 장기적인 중요한 변화와 과제는 무엇이고, 기회는 어디에 있을지를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제시한다.

 

각 분야에 있어 대전환의 핵심을 짚어 누구나 낯설고 혼란스러운 미래 변화의 흐름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혼란을 헤쳐 나갈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03.49 솅874코

 

 

3.  (세계 석학들이 내다본) 코로나 경제 전쟁 : 리처드 볼드윈 외 지음

 

코로나19는 인간을 넘어 경제까지 감염시켰다.

 

전 세계 경제가 한 번도 겪어본 적 없는 미증유의 위기 속에 있다.

 

주식을 시작으로 채권까지 폭락했고, 소상공인,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 취약계층의 삶마저 무너지고 있다.

 

정부는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

절박함 속에 꺼져가는 세계 경제를 살리기 위해 전 세계 경제학 대가들이 모였다.

 

폴 크루그먼, 제이슨 포먼, 올리비에 블랑샤르, 아담 S. 포센 등 현대 경제학을 대표하는 26명의 경제학 그루들은 어떤 솔루션을 내놓았을까.

 

그들의 통찰력 있는 분석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담아낸 『코로나 경제 전쟁』만이 우리가 직면한 이 재앙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답이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38.544 코295코

 

 

4. 포스트 코로나 : 임승규 외 지음

 

세계는 또 다른 위기에 직면해 있다.

 

위기의 주범은 다름 아닌 코로나 팬데믹.

 

코로나 팬데믹으로 사람들의 사고방식이나 미래를 대비하는 태도 등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다.

 

이전과 양상이 많이 다르다.

 

이전의 바이러스 사태가 그냥 우리를 스쳐간 것과 달리 이번 위기는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뒤흔들고 있다.

 

인간관계의 문제, 정의와 공평성, 기본소득 논의, 재택근무 보편화 등 어느 정도 예견했던 일들이 더 빨리 실생활의 영역으로 들어오고 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를 실감했고, 그 어느 때보다 급진적일 수 있는 변화에 대비하라고 충고한다.

 

이 책에서 국내외 경제, 부동산, 사회, 의료, 교육, 정치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해석과 전망을 통해 코로나 사태 이후 세계는 어떻게 재편될지 그리고 개인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03.49 포57스

 

 

5. 언컨택트 : 김용섭 지음

 

불편한 소통보다‘편리한 단절’을 꿈꾸는 현대인의 욕망, 라이프스타일의 거대한 진화는 이미 시작됐다!

 

접촉 불안이 가져온 일상의 대전환기! 불안과 위험의 시대를 건너는 우리의 자세는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세상의 관심은 ‘언컨택트’에 집중되었다.

 

언컨택트는 단순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아니다.

 

오랜 시간 우리 사회가 발전시켜온 욕망의 산물이자, 새로운 시대를 읽는 가장 중요한 진화 코드다.

저자는 언컨택트 현상이 빠르게 일상화되고 있는 대전환적인 흐름의 원인과 배경에서부터 미래 전망까지 역사, 문학, 사회, 철학, 시사, 경제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해박한 지식과 통찰로 풀어내고 있다.

 

일상에서의 언컨택트, 비즈니스에서의 언컨택트, 공동체에서의 언컨택트 등 총 3부로 나누어 앞으로 우리 삶에서 맞닥뜨리게 될 언컨택트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 하나하나 구체적인 사례와 자료를 들어 소개한다.

 

소장정보 : 사회과학정보실 302.2 김65어

 

 

도서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