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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책 이야기

2014년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대학원생

2014년 대학원생 대상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지난 10월 27일부터 10월 31일까지 일주일 간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대학원생은 웹 설문만 진행하였으며 총 165명이 참여하여 의견을 전해주셨습니다. 이에 설문조사 결과를 블로그에 게재합니다.

 

※ 실시 현황

 

조사 대상 

대학원생

조사 기간

2013. 10. 27 - 10. 31

조사 방법 

웹 설문

응답자

165명

 

 

1. 이용자 정보

 

(1) 성별과 신분

응답자는 남학생의 비율이 48%로 여학생보다 적었으며, 석사과정이 67%, 박사과정이 33%로 나타났다.

 

 

 

(2) 소속

응답자의 대학원 분포를 살펴 보면 일반대학원생의 응답률이 57%로 가장 높았고, 교육대학원 19%, 공학대학원 1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 일반대학원생의 전공별 분포를 살펴 보면 융합과정 17%, IT공과대학 8%, 공과대학 7% 순으로 응답하였다.

 

 

 

 

2. 자료 입수 방법

 

대학원생은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RISS, NDSL등을 통해 찾는다 3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30%가 검색엔진에서 찾는다고 응답하였고, 27%가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를 이용한다고 나타났다. 2013년과 비교했을 때, 정석학술정보관 홈페이지 이용이 22%에서 27%로 증가하였으며, 검색엔진의 이용이 33%에서 30%로 감소하였다.

 

 

 

3. 전자정보 이용빈도

 

매일 또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 이상 이용한다는 이용자가 56%로 나타나 2013년의 47%에 비해  증가하였다. 또한 2012년부터 3년간 통계조사를 보면 2013년에는 이용 빈도가 감소하였으나, 2012년과 2014년은 각각 54% 56%로 유사한 이용 빈도를 보였다.

 

 

4. 전자정보 이용방법

 

전자정보 이용방법에 대해 34%의 대학원생이 쉽다, 47%의 대학원생이 보통이라고 응답하였으나 16%의 대학원생은 어렵다고 응답하였다. 3년간의 통계를 살펴보면 2012년은 쉽다고 응답한 비율이 43%, 2013년은 38%, 2014년은 34%로 전자정보 이용 방법에 대해 쉽다고 느끼는 이용자의 비율이 감소하고 있다.

 

 

 

5. 전자정보 습득방법

 

전자정보의 이용방법은 주로 직접 검색을 한다는 응답이 72%로 가장 많았고, 사서를 통해 습득한다는 응답자는 8%로 나타났다.

 

 

6. 전자정보 안내서 내용

전자정보에 대한 안내서에는 간략한 이용안내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대학원생이 44%로 가장 많았으며 34%는 전자정보 개요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한편 전자정보에 대한 상세 설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19% 있었다.

 

 

 

 

7. Research Help

 

Research Help가 어떤 경우에 유용한지를 묻는 질문에 37%가 국내외 전자저널/Web DB를 알고 싶을 때라고 응답하였으며, 22% Research Help에 대해 잘 모른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Research Help의 탭 메뉴 중에서는 51%가 전자저널 /Web DB가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하였으며, 23%가 잘 모른다고 응답하였다.

 

 

 

 

8. 문헌복사/상호대차 서비스 이용경험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소장되어 있지 않을 경우 국내 및 해외 협력기관으로부터 제공하는 문헌복사 또는 상호대차 서비스의 이용경험을 묻는 질문에 24%가 있다, 76%가 없다고 응답하였다. 한편 이용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88%가 보통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다. 한편, 이용한 경험이 없는 응답자는 서비스를 모른다가 50%, 비용이 부담되었다는 응답이 17%로 나타났다.

 

(1)   이용경험 및 만족도

 

 

 

(2)   이용하지 않은 이유

 

 

 

9. 모바일 홈페이지 인지도

 

모바일 홈페이지(http://mlib.inha.ac.kr)의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 25%가 모른다, 75%가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 중 50%가 소장자료 검색을 주로 이용한다고 하였고 24%My Library를 이용한다고 응답하였다.

 

 

10. 희망 eBook 신청서비스

 

희망 eBook 신청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77%가 유익하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하였으며 21%는 보통이라고 응답 하였다.

 

 

11. ‘정석100인지도

 

정석학술정보관이 인하인에게 권하는 권장도서 ‘정석 100선’(구 ‘인하 100선’) 에 대한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는 20%정석 100을 알고 있으며 이용 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24%는 모르고 있었으나 향후 이용 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하였다.

정석 100의 유익함을 묻는 질문에는 63%가 유익하다고 응답하였다.

 

 

12. 정석마일리지 제도 인지도

 

정석마일리지 제도의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 83%가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알고 있다는 응답자 중 마일리지 적립 노력 경험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56%가 없다고 응답하였다.

 

 

 

13. 정석애서(愛書) 인지도

 

서평서비스인 정석애서(愛書)의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 66%가 모른다, 34%가 안다고 응답하였으며, 안다고 응답한 이용자 중 75%가 서평이 도서 대출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14. E-Journal 이용

 

전자저널 Springer, WILEY-Blackwell, ScienceDirect, JSTOR 순으로 이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결과 : Springer, WILEY-Blackwell, ScienceDirect, JSTOR))

 

 

15. 국내 학회지

 

국내학회지의 경우는 한국학술정보의 KISS, 누리미디어의 Dbpia, 교보문고의 교보스콜라의 순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원별로는 KISS가 전반적으로 많은 전공에서 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6. Web DB 이용  

 

Web DBRefworks, Scopus, Web of Science, JCR, PDU, 순으로 이용한다는 대학원생이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