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2014년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학부생 (1) 이용자정보 및 일반사항

정석학술정보관에서는 지난 10월 27일부터 10월 31일까지 일주일 간 이용자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학부생은 총 1,203명(온라인 617명, 오프라인 586명)이 참여하여 정석학술정보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여 주셨습니다.

 

이에 설문조사 결과를 블로그에 게재합니다. 결과는 3회에 나누어 게재되며, 1부는 이용자정보와 일반사항, 2부는 정보검색, 3부는 시설이용으로 이루어 질 예정입니다.

 

※ 실시 현황

 

조사 대상

학부생

조사 기간

2014. 10. 27-31

조사 방법

설문지 배포 및 웹 설문

응답자

설문지 배포 및 회수

일반열람실(150), 주제정보실(300), 전자정보센터(100)멀티미디어센터(100), IT(50)

700부 배포, 586부 회수

웹 설문

617

합계

1,203

 

 

I. 이용자 정보

 

(1) 성별과 신분

2013년에 비하여 남학생의 이용률이 약간 감소하였고, 4학년, 3학년, 2학년, 1학년 순으로 많이 이용함을 알 수 있다. 2012년부터 3년간 이용 패턴에 큰 변화는 없었다.

   

 

(2) 소속

정석학술정보관을 주로 이용하는 학생들의 소속은 공대와 IT공대, 문과대, 경영대 순으로 나타났다. 2012년부터 3년 간의 자료를 살펴보면 비율에 다소 차이는 있으나 주 이용자의 소속은 큰 변화가 없음을 알 수 있다.

 

 

 

II. 일반사항

 

2. 정석학술정보관의 이용 목적

 

(1) 이용 목적

과제 작성을 위해 정석학술정보관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시험준비를 위해 이용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기타 의견으로는 스터디룸 등의 시설 이용이나 참고자료 열람 등을 위해 정석학술정보관을 찾는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다.

 

(2) 주로 이용하는 자료

자주 이용하는 자료는 전공도서 51%, 교양도서 35%, 전자자료는 6%로 나타났다. 전공도서의 이용 및 전자자료의 이용은 2013년의 52% 7%에 비해 소폭 감소하였다. 한편, 전자자료를 자주 이용한다고 응답한 학생 중 45%가 도서관 통합 검색을 통하여 이용한다고 응답하였다.

 

 

 

3. 이용 문의 및 건의 사항 반영

(1) 이용 문의

불편 사항은 Q&A를 통해 해결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증가하였으며, 기타 의견으로는 참는다가장 많았다.

 

 

 

(2) 건의 반영

건의사항에 대해 답변과 반영이 신속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2013년에 비해 감소하였다.

 

 

4. 정석학술정보관 사서 친절도

정석학술정보관 직원들의 친절 면에 대해서는 98%의 만족도를 보여 전년에 비해 소폭 증가하였다

 

 

 

※ 백분율은 소수점 이하 반올림하였습니다.

 

 

 ★ 2부 도서관 정보검색 및 이용 설문조사 결과 보기 ★  

 

     3부 도서관 시설 이용 설문조사 결과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