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책 이야기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 관련 도서 추천

4월 13일이 무슨 날인지 알고 계신가요?

 

공휴일도 아니고, 큰 규모의 행사가 진행되는 것도 아니지만 4월 13일, 오늘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 입니다.

 

해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을 맞이하여 4월 13일 10시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기념 행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휴일로 지정된 다른 기념일에 비해 큰 관심이나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해에서 시작 된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우리나라 독립 운동의 주춧돌이 된 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지금도 상해에 가면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가 남아있어 자주 독립을 위한 우리 민족의 열망과 노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임시정부의 경우 ·1운동 이후 일본통치에 조직적으로 항거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1919년 4월 11일 임시의정원()을 구성하고 각도 대의원 30명이 모여서 임시헌장 10개조를 채택하였으며, 4월 13일 한성임시정부와 통합하여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수립, 선포하였습니다. 즉, 일본의 강제 점령에 대해 보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대응하고, 자주적인 독립권을 찾기 위한 움직임이었다고 할 수 있겠지요.

 

 

각료에는 임시의정원 의장 이동녕(), 국무총리 이승만(), 내무총장 안창호(), 외무총장 김규식(), 등이 임명되어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한 기틀을 잡았습니다. 6월 11일 임시헌법을 제정, 공포하고 이승만을 임시대통령으로 선출하는 한편 내각을 개편하였습니다.

 

 

9월 6일에는 노령정부와 통합하고 제1차 개헌을 거쳐 대통령중심제의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수립하게 됩니다. 1926년 9월 임시대통령제를 폐지하고 국무원제를 채택하였으며, 이후 의원내각제가 정부형태의 주류를 이루었다.

 

 

1945년 8·15광복까지 상하이(1919)·항저우[, 1932]·전장[, 1935]·창사[, 1937]·광저우[, 1938]·류저우[, 1938]·치장[1939]·충칭[, 1940] 등지로 청사를 옮기며 광복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참조 : [네이버 지식백과] 대한민국임시정부 [大韓民國臨時政府] (두산백과)

결과적으로 대한민국의 독립은 외부의 상황으로 인해 이루어진 면이 컸지만,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한 이들의 노력 또한 헛된 것이 아니었음을 다시 한 번 생각 해 봅니다.

 

한편으로 이처럼 나라를 위해 희생 한 독립 유공자들의 가족이 제대로 된 예우나 보상 없이 기초적인 생활 조차도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씁쓸한 마음 또한 듭니다.

 

오늘 하루 평범함 월요일로 흘려 보내기 보다는 '역사' 의 의미, 그리고 96년 전 오늘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타국땅을 밟은 이들의 마음을 되새겨 보는 건 어떨까요?

 

* 도서 제목이나 소장 정보를 클릭하면 정석학술정보관 소장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대한 민국 임시정부 바로 알기

 

알기 쉬운 대한민국 임시정부 27년사를 담아낸 역사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바로 알기』. 이 책은 해설자의 내레이션과 체험자의 증언을 함께 엮어 나가는 다큐멘터리 기법으로 임시정부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관련 연표와 임시정부와 관련된 문답, 독립운동가의 유언과 백범 김구의 메시지, 중국내 독립운동 유적지의 실태까지 생생한 사진을 더해 치열했던 독립운동사와 임시정부의 활동을 기록하고 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951.7 이45대

 

 

 

 

 

2) (제대로 본) 대한민국 임시정부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와 임시정부라는 정부조직으로 구성되었다.

 

한민족 역사에서 처음으로 민국이 세워지고, 그것을 운영하는 정부 곧 임시정부가 만들어진 것이다.

 

임시정부는 독립운동을 펼치면서 근대화를 추구하였다. 안으로는 근대화를, 밖으로는 자주 독립국가를 향해 나아간 점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세계 모든 식민지 해방운동과 견주어 보아도 우뚝한 존재임에 틀림없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951.6 대92대

 

 

 

 

3) 조완구 : 대종교와 대한민국 임시정부

 

「한국의 독립운동가들」제32권『조완구』. 조선왕조 말에 태어나 대한제국기에 관료를 지내고, 일제하에 대종교와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중심으로 독립운동을 한 독립운동가 조완구를 재조명한 책이다.

 

 서울 북촌의 양반가문에서 태어나 관직생활과 대합협회·기호흥학회 활동을 했으며, 만주 망명 후 대종교 활동과 독립운동 활동을 한 조완구의 생애와 업적을 살펴본다.

 

소장정보 : 951.63092 이38조

 

 

 

 

 

4) 임시정부의 품 안에서

 

『임시정부의 품 안에서』는 1928년 독립운동가인 부친 김의한선생과 정정화여사 사이 외아들로 태어난 저자 김자동이 '항일투쟁'에 헌신한 집안 어른과 자신이 그 품에서 자라난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관한 글을 엮은 것이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951.6 김72이

 

 

 

 

5) 상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의 발자취

 

 

상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의 발자취와 함께 청사 복원에 대한 논의를 수록한 저서.

 

상해 대한미국임시정부 청사의 복원에 대한 회고와 전망, 청사 복원의 유래,고증에 대한 몇가지 문제,1990년부터 1998년까지 상해 대한민국임시정부 청사발자취를 월별로 소개했다.

 

소장정보 : 인문과학정보실 9551.63 패3919사

 

 

 

 

도서 정보 및 이미지 출처 : 교보문고